본문 바로가기
쉬운 경영학

기업과 경영

by King Bob 2022. 6. 27.
반응형

경제재와 서비스를 생산, 유통하는 조직적 경제단위가 기업의 개념이다. 기업의 특징으로는 1)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배급하는 생산 경제 단위이다. 2) 기업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운용되는 자본체이다. 3) 기업은 구성원의 소득의 원천이요, 생활의 터전이다. 4) 기업은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를 창출하고 이를 만족시킨다. 5) 기업은 사회시스템이다.

기업의 설립 목적은 크게 경제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으로 구분하며, 이러한 목적은 대립적인 관계가 아니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기 때문에 기업의 두 목적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가지 목적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경제적 목적은 이윤 극대화(기업가치의 극대화 또는 부가가치의 극대화), 성장목적, 매출액목적, 만족목적, 고객창조목적이 있으며, 사회적 목적으로는 기본기능(basic function)인 생산(운영), 마케팅, 재무가 있고, 보조기능(supporting function)인 회계, 인사, 구매, 산업공학 등이 있다. 

다음으로 기업의 중요성과 기업의 형태를 살펴보자. 기업의 중요성은 1)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 2) 취업기회 및 생활기반 제공, 3) 이윤추구, 4) 경제성장과 발전촉진 5) 사회적 욕구의 충족이 있다. 기업의 형태는 기업의 규모, 업종, 출자자의 주체, 법률상의 규정 등에 따라 기업의 형태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기업의 출자자에 따라 공기업, 사기업, 공.사 공동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기업은 정부나 공공단체에서, 사기업은 민간이, 공.사 합동기업은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출자한 기업형태이다. 2) 소유와 지배를 중심으로 개인기업, 인적 공동기업 및 자본적 공동기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법률상의 규정에 따라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주식회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기업규모에 따라 대기업, 중기업 및 소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규모의 크기는 자본금, 판매액 또는 종업원의 수 등을 기준으로 한다. 5) 기업이 영업하고 있는 업종에 따라 공업·상업·광업·금융업·통신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기업(private enterprise)는 개인의 자본으로 개인에 의해 영리를 목적으로 영위되는 일체의 개별경제이며 크게 두 가지 기업의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1) 개인기업(sole proprietorship) : 한 명의 소유주(owner)에 의해 출자, 소유, 관리되고 의사결정을 하는 기업의 형태다. 예를 들어 동네 소매점을 들 수 있다. 2) 공동기업(partnership) : 2인 이상의 출자자에 의해 공동으로 자본이 형성되어 소유, 관리되는 기업의 형태다. 공동기업을 6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 합명회사(unlimited partnership) : 2인 이상의 무한책임사원이 공동출자하여 정관을 법원에 등기함으로써 설립되는 법인체. (2) 합자회사(limited partnership) : 채권자에 대해 기업의 출자액을 한도로 책임을 지는 유한책임사원과 출자액을 초과한 기업의 채무에 대해서도 변제의무가 있는 무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는 기업형태. (3) 유한회사(limited company) : 2인 이상 50인 이하의 사원이 출자액을 한도로 하여 기업 채무에 대해 유한책임을 지는 전원 유한책임사원으로 조직되는 기업형태. (4) 익명조합(dormant partnership) : 조합에 출자를 하고 경영에 참여하는 무한책임의 영업자와 출자만 하고 경영에 참여하지 않지만 이익 분배에는 참여하는 유한책임의 익명조합원으로 구성되는 기업형태. (5) 주식회사(corporation) : 개인기업 또는 소수 공동기업이 운영하기 어려운 현대의 대기업을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대자본의 조달과 경영의 합리화를 위하여 현대 기업은 거의 모두 주식회사의 형태를 취하고 있음. 주식회사의 특징으로는 출자의 단위를 균일한 주식으로 세분하여 출자를 용이하게 하고 이를 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하도록 하여 소유권의 이전을 용이하게 하는 자본의 증권화와 주주의 책임은 출자액의 한도(지분) 내이며, 그 이상의 채무를 부담할 필요가 없는 출자자의 유한책임, 그리고 중역(이사)는 반드시 주주 가운데서 선출되는 것은 아니며 일반 주주를 대신하여 회사의 업무를 지위, 감독하는 자, 주주는 출자를 하여 자본 위험을 부담하는 직능을 담당하고, 중역(전문 경영자)은 경영의 직능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출자(소유)와 경영의 인적 분리가 이루어지고 자본의 증권화와 더불어 주식회사의 자본 규모를 확대하는 역할을 하는 중역제도(출자와 경영의 분리제도)가 있다.

 

위 내용을 짧게 요약하자면,

1. 기업이란 경제재와 서비스를 생산, 유통하는 조직적인 경제단위이다.

2. 기업의 설립 목적은 크게 경제적인 목적과 사회적인 목적으로 구분한다.

3. 기업은 출자자에 따라 공기업, 사기업, 공.사 공동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익명조합, 민법사의 조합은 소수공동기업이며, 주식회사와 협동조합은 다수공동기업이다.

5. 주식회사는 자본의 증권화, 유한책임제도, 소유와 경영의 분리라는 제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6. 협동조합은 조합의 주체에 다라 소비자협동조합, 생산자협동조합, 신용조합으로 구분한다.

반응형

'쉬운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창업  (0) 2022.07.04
기업의 형태와 집중화  (0) 2022.07.01
경영학의 이해  (0) 2022.06.15
현대 경영학 이론  (0) 2022.06.11
X, Y이론 & 욕구 이론  (0) 2022.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