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쉬운 경영학

경영학의 이해

by King Bob 2022. 6. 15.
반응형

경영학이란 기업목표 달성을 위해 자본과 물적자원, 인적자원, 정보, 지식 등을 이용하여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경영학은 특정한 활동에 국한되어 연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수많은 관련활동의 학문을 접목시켜 적용하는 통합된 학문이다. 경영학의 대상은 영리조직인 기업조직이 주된 대상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비영리조직도 포함할 수 있는데, 비영리조직에도 경쟁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경영원리가 그대로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학의 배워야 하는 주된 목적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조직 운영기법을 습득하여 효율적인 경영업적을 성취할 수 있다. 2) 전문경영인이 가져야 할 기술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3)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통하여 종업원들의 직무만족을 이끌어내고 이는 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4) 효율적 경영을 통하여 사회의 욕구에 부응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복 증진과 사회복지에 공헌한다.

경영학의 분야로는 1) 마케팅 : 마케팅구조론, 시장조사론, 광고론, 소비자행동론 등, 2) 생산관리 : 생산일정 및 계획 품질관리, 공정관리, 구매관리, 재고관리 등, 3) 재무관리 : 투자론, 증권시장론, 기업재무, 금융기관론 등, 4) 회계학 : 재무회계, 관리회계, 원가회계, 회계정보시스템 등, 5) 인사조직 : 조직행동론, 조직론, 노사관계론, 산업 및 조직심리학, 인사관리 등, 6) 경영정보시스템 : 시스템분석 및 설계, 시스템 개발, 정보감사 등, 7) 국제경영 : 외환론, 다국적기업론, 국제재무, 국제마케팅 등, 이 있다.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은  기술적인 면, 과학적인 면, 이론과학, 실천과학이 있다. 첫 번째로, 기술적인 면은 다수의 구성원이 모여 조직을 이루게 되고 이런 조직을 운영하는 측면에서 지휘나 조정이 필요한데 경영학이 세운 이론적 지식을 활용하는 측면에서 경영자의 오랜 경험, 숙련도, 창의력, 직관과 같은 기술적인 면이 강조된다. 두 번째로, 과학적인 면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영자의 경험과 창의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는 하지만 경영을 실천하는 데 있어 자료, 사실,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계량적 모델과 의사결정기법을 사용하여 올바른 경정을 내리는 일이 중요하다. 세 번째로, 이론과학은 현실에서 나타나는 경영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관찰, 분석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개념을 만들어 내고 개념간의 상호관계성을 모델화하여 현실장면에서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이론적 학문으로서의 특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실천과학은 응용과학이라고도 하며 만들어진 이론을 현실장면에 적용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쳐 관리기술이 구체화되고 이론과의 피드백 과정을 통해 경영기술이 고양되는 실천적 학문으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경영학과 인접한 학문으로는 경제학(국가 또는 세계의 종합경제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경제현상 간에 존재하는 법칙을 규명하고 이를 실천적인 목적에 적용하려는 학문), 산업사회학(산업조직의 인간적, 사회적 측면 - 조직 내 사람들의 태도, 행동, 관계, 조직과 외부사회간의 관계 등 - 에 초점을 둔 학문), 산업심리학(산업에 관계되는 심리학의 모든 분야를 포함하는 명칭으로서 작업동작, 적성, 피로현상, 등 노동자의 개인적 활동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에 중점을 두는 학문), 문화인류학(인류의 기원을 포함한 전 인류사의 구성에 대해 분석하여 왔으며 또한 각 시대 및 지방에서 볼 수 있는 독자적인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호손연구를 시작으로 인간관계이론으로 발전하였으며 조직문화, 비교경영문화 등의 경영분야로 발전), 법학(기업법, 노동법, 세법, 공정 거래법 등과 같이 다양한 영역의 법률이 기업경영과 밀접한 관련), 통계학과 수학(시장반응이나 동기분석 등의 시장조사를 할 때, 또는 종업원들의 태도나 행동을 분석할 때 통계쩍 지식과 기법이 적용), 산업공학(공학의 원리와 개념을 산업조직 내지 그 구성요서의 분석에 적용하는 학문), 기타 학문(행정학, 정치학, 의학 등) 등이 있다.

경영학의 연구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과정이론적 연구방법은 계획-실행-통제로 요약할 수 있는 경영관리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개념적 구조를 수립함으로써 각 과정의 기본적인 원리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방법이다. 2) 행동과학적 연구방법은 조직 내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의 행동과학적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조직의 설계와 관리에 행동과학의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종업원들의 잠재력을 극대화 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3) 사례 연구방법은 개벽적인 사례를 분석하여 일반 원칙을 도출해 내려는 연구 방법이다. 예를 들어 어떤 경영자, 기업, 사건 등에 대한 성공 도는 실패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차후에 유사한 상황에 직면할 경우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마지막으로 요약하자면,

1. 경영학은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 물적자원, 자본, 정보, 지식 등을 이용하여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2. 경영학은 영리조직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하지만 비영리조직도 연구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3. 경영학은 이론과 실제를 함께 추구하는 양면적 성격을 가질 뿐만 아니라 과학과 기술의 또 다른 양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경영학은 이론적 학문과 실천적 학문의 성격뿐만 아니라 과학과 기술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4. 경영학은 인접문학의 일부분을 흡수한 종합과학적, 학제적인 성격을 갖는 학문이다. 

반응형

'쉬운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형태와 집중화  (0) 2022.07.01
기업과 경영  (0) 2022.06.27
현대 경영학 이론  (0) 2022.06.11
X, Y이론 & 욕구 이론  (0) 2022.05.26
일반관리론 & 관료제론  (0) 202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