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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경영학

글로벌경영

by King Bob 2022.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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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경영(global management)는 국경을 초월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그렇다면 글로벌화와 국제화는 뭐가 다를까? 글로벌화(globalization)은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활동하는 것이고,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은 종전에 국가 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글로벌경영이 요구될까? 4가지 이유를 간단히 살펴보면 1) 자유화·개방화 추세 : 전 세계적으로 자유화·개방화 물결이 일어나면서 무역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2) 규모의 경제 : 막대한 투자를 회수하기 위해 대규모 생산체제를 갖추어야만 하므로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투자하도록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3) 막대한 연구개발비용 : 연구개발비용이 많이 투자되는 사업에는 국내시장의 수요만으로 엄청난 개발비용을 충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4) 소비자의 수요 동질화 : 과거에는 서로 달랐던 각국 소비자의 기호가 점차 비슷해지는 것도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글로벌경영의 추진전략은 1) 수출입을 통한 진출 전략 : ①수출전략으로 국제화 초기 단계 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복잡한 해외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전초 단계이다. 수출도 간접 수출과 직접 수출로 나눌 수 있는데, 간접 수출(indirect exporting)은 국내 종합 무역상사, 오퍼상이라고 불리는 무역 대리인, 한국 방문 외국 바이어와 같은 수출 중개인을 통한 간접 판매 수출 방법이다.  직접 수출(direct exporting)은 국내 업체가 해외 현지 수입 - 유통 업체뿐만 아니라 현지 업체와 실수요자 등을 대상으로 제품을 직접 거래하여 수출하는 방식이다. ②수입 전략으로 필요한 경영자원을 해외에서 조달하는 것이다. 수입과 수출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 수출과 같은 전략이 구사 가능하다. 원자재, 부품이 부족한 우리나라 기업의 입장에서는 효과적인 수입 전략도 글로벌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수입도 수출과 같이 간접 수입과 직접 수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간접 수입(indirect importing)은 국내 생산업체가 필요한 부품·원자재를 종합 무역상사나 무역 대리인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수입하는 방법이다. 직접 수입(direct importing)은 국내 생산 업체가 직접 해외 생산 업체나 해외 유통 업체로부터 직접 수입하는 방법이다. 국내 유통 업체가 직접 해외 제조 업체나 유통 업체로부터 수입하는 것도 해당된다. 2) 국제계약에 의한 진출 전략 : 국제계약에 의한 진출 방식은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 기술, 특허권, 저작권 등 경영자원을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여 현지 기업과 일정한 계약에 의해 판매하여 진출하는 방법이다. 그 종류는 라이센싱(licensing), 프랜차이징(franchising), 생산 계약(manufacturing contract), 서비스 계약(service contract), 턴키 운영(turn-key operation) 계약이 있다. 3) 전략적 제휴에 의한 진출 전략 :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의 사업이나 기능별 활동 부문에서 경쟁기업과 일시적으로 상호 이익을 위해 협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다. 가장 단순하고 단기적 성격의 전략적 제휴로 연구개발 컨소시엄 또는 기술제휴가 있다. 전략적 제휴는 투자비용 감소와 핵심 역량 구축을 통해 집중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에 미흡한 전략, 불완전한 계약 이행, 지속적인 관계 정립 노력의 부족 등이 발생하면 전략적 제휴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4) 국제 직접 투자에 의한 진출 전략 : 해외에 대한 투자 형태로 국제 직접 투자와 국제 간접 투자로 구분할 수 있다. 국제 직접 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는 경영을 통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구내의 자본, 생산기술, 경영능력 등 생산요소를 해외에 이전시키는 것이다. 투자자가 경영활동에도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등 관심을 가지면서 해외투자가 이루어지는 형태다. 국제 간접 투자(international indirect investment)는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단순히 이자, 배당, 등을 통한 자본이득을 목적으로 국제적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다. 국제 포트폴리오 투자라고도 한다. 국제 직접투자의 종류는 ①해외 단독 투자(oversea sole investment) - 해외에 대한 직접투자를 단독으로 착수하고 수행하여 해외투자 대상 기업의 소유권과 경영권을 갖는 것, 현지에 설립되는 회사의 의결권 주식의 대부분을 단독으로 소유. ②국제합작투자(international joint investment) - 2개국 이상의 투자자들이 특정 기업의 소유와 경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것, 넓은 의미로 전략적 제휴의 한 형태라 할 수 있으나, 국제합작투자는 반드시 자본 투자를 필요로 하며 많은 분야에서 오랜 기간 협조 체제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5) 국제 간접 투자에 의한 진출 전략 : 국제 간접 투자(international indirect investment)는 투자이득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증권 또는 금융상품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으로 국제 포트폴리오(portfolio) 투자 또는 국제분산투자(diversification)라고도 한다. 경영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주로 이자나 배당 등을 통한 자본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다. 국가마다 투자여건과 시장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각 국가의 체계적 위험 수준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기대수익률 극대화와 위험 최소화시킬 수 있는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분산 투자하는 것이 최적의 국제 간접투자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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