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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경영학

조직의 형태

by King Bob 2022.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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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의 형태는 1) 공식조직구조와 비공식조직구조로 나눌 수 있다. 공식조직은 기업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위적. 인식적으로 형성한 유기체로서 기업의 규정이나 직제에 의하여 공식화된 조직이다. 비공식조직은 조직 내에서 일부 구성원들의 개인적 욕구와 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자생적 조직이다.

2) 기능별 조직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업의 기본적 기능을 근거로 하여 조직을 단위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회사 운영에는 생산, 판매, 회계, 인사, 총무, 마케팅,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담당할 부서를 만들고 관련 과업을 할당해 놓는 조직 설계 방식이다.

3) 라인-스탭 조직(line-staff organization) : 라인조직(line organization)은 직계조직 또는 군대식 조직을 말한다. 최고 경영자에서 하위계층까지 직선적으로 연결되는 구조이다. 업무의 부서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매우 단순하고 초보적인 조직 형태다. 모든 조직은 최고 경영자부터 각 계층에 걸쳐 직접적인 명령체계를 갖는 라인조직에서 출발한다. 스탭(staff)는 기획, 회계, 재무, 인사와 같이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사용하여 라인 활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구성원이다. 라인-스탭 조직(line-staff organization)은 기업 목표 달성에 필요한 핵심적 활동을 수행하는 라인조직에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가지고 라인의 활동을 도와주는 스탭을 결합한 조직이다. 가장 일반적인 조직 형태라 할 수 있다.

4) 사업부제 조직(divisional organization)은 기업의 규모가 증대되고 제품과 시장이 복잡하게 되면서 제품이나 시장 또는 지역을 기초로 부문화하여 만들어지는 조직 형태이다. 특징은 특정 제품 관련 경영활동은 해당 사업 부문 책임자에 의해 이루어진다 → 사업부의 책임자는 대부분의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은 라인-스탭 조직에 비해 사업 단위별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함으로써 시장의 요구에 비교적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고, 사업의 성패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다. 단점은 사업부마다 중복된 부서가 있어 자원낭비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각 사업부 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여 기업 전체의 목표 달성을 저해할 수도 있다. 대규모 조직, 불안정적이고 예측하기 힘든 시장 환경, 시장 세분화가 가능한 경우에 효과적인 조직 형태이다.

5)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은 사업부제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된 조직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기능 부서에 소속됨과 동시에 프로젝트 팀에도 소속되는 조직이다. 특징은 한쪽에는 생산, 재무, 마케팅, 인사 등 전통적 기능별·업무별 부문, 다른 쪽에는 프로젝트별 또는 지역별 부문이 있어 이들을 바둑판처럼 엮어 만든 조직이다. 프로젝트 업무 진행 시 프로젝트 업무 담당 조직의 경영자에게 귀속된다. 기능별 부문 경영자는 종적 권한을 행사하는 반면, 프로젝트팀 경영자는 횡적 권한을 행사한다. 소량 주문생산기술을 이용하는 상황, 시장 환경이 빨리 변화하는 상황, 조직의 규모가 지역별로 다변화된 상황에서 효과적인 조직 형태이다. 장점으로는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시장의 새로운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 가능하다. 단점은 기능별 상급자와 프로젝트별 상급자의 서로 다른 명령으로 혼란이 발생할 수도 있다.

6) 팀제(team organization)는 상호보완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가진 소수의 구성원들이 자율권을 갖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구성된 조직이다. 즉, 서로 다른 능력과 개성을 가진 여러 개인이 한 팀이 되어 공동 목표를 추구하는 조직이다. 장점은 부서 간 불필요한 장벽이 제거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매트릭스 조직의 이중적 명령·보고체계를 탈피할 수 있고 성과에 대해 손쉽게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동기유발에도 유리하다. 단점은 각 구성원들의 능력에 크게 의존한 조직이며, 교육훈련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7)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은 피라미드형 조직과 상반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피라미드형 조직은 내부통제를 위한 수직적 개념의 조직인 반면에 네트워크형 조직은 상호협조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한 수평적 개념의 조직이다. 네트워크형 조직은 조직의 경계가 약하기 때문에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의 성격을 띤다. 단위 조직 간의 네트워크형 조직 구축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나이키가 있다. 핵심적인 업무만을 본사에서 수행하고 나머지는 네트워크를 통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와 아웃소싱(outsourcing)을 통해 세계적 기업 활동을 수행한다.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수평적 네트워크 체제를 갖춘 조직구조를 갖추어야만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8) 가상조직(virtual organization)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조직으로 각자 고유의 핵심 역량을 보유하는 여러 독립적인 기업들이 정보기술에 의해 서로 연계되어 하나의 조직처럼 공동 목표를 갖고 제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기술, 비용, 시장을 공유하는 임시적인 네트워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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