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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경영학

경영전략의 수준과 기업전략의 수립의 접근법

by King Bob 2022.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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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수준을 살펴보자.  1) 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 : 전체로서의 한 기업이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그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수립한다. 어떤 산업과 시장에서 경쟁할 것인가? / 각 사업 간에 자원배분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어떤 사업을 새로 시작해야 하고 어떤 사업에서 손을 떼야 하는가? / 어떤 고객을 상대로 해야 하는가? / 어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가? / 추구하고자 하는 활동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 및 배분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전략으로는 먼저, 협동과 제휴 전략은 자기 회사의 전략에만 관심을 가지지 않고 동종업계 혹은 공동의 전략을 가진 다른 회사와 손을 잡고 협력한다. 기업 간의 협력과 제휴는 가격 책정이나 원자재 거래 시장에서 독점 활동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법적 제약이 따르기도 한다. 두 번째, 수직적 통합은 기업에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원료를 제품화하여 공급하기까지 일련의 가치사슬이 있는데 이를 한 기업 안에 통합할수록 단위별 이익도 챙기고 위험부담도 줄어든다.(예 : 정유회사라면 석유탐사, 원유 시추작업, 채굴, 수송, 원유 구매활동, 정제, 도매, 소매 등) 가치사슬의 단계마다 기업들끼리 거래를 하는데 불공정한 거래에 휘말릴 수도 있으며 비능률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흐름을 위해 통합하는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다각화 전략은 한 기업이 복수의 산업에서 동시에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다. 활동 범위가 넓으면 수익도 많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ale) 때문이다.(예 : 광고는 제품별이 아닌 회사 로고만 광고해도 각 제품들은 광고효과를 얻는다) 2) 사업 전략(business strategy) : 하나의 사업 단위, 하나의 제품, 또는 하나의 제품라인을 위한 전략을 가리킨다.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인가? / 어떤 고객을 상대할 것인가? / 시장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조, 마케팅, 재무 등 여러 기능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사업 내에서 자원은 어떻게 배분되어야 하는가? 등이 고민되어야 한다. 특정 산업이나 특정 시장 내에서 경쟁하기 위한 전략적 의도가 담기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믹스 결정, 시설의 입지 선정, 신기술 도입 등과 같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3) 기능 전략(functional strategy) : 사업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자원의 사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규정하는 지침을 제공한다. 제조, 마케팅, 재무, 인적자원, 연구·개발 등과 같은 전통적 기능 부서의 전략이 여기에 포함된다.

기업 전략 수립의 접근법을 살펴보자. 기본 전략(grand strategy, master strategy)은 모든 다른 전략이나 계획이 이로부터 유발되는 전략으로 조직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3 가지로 구분되며, 성장 전략, 안정 전략, 축소 전략이 있다. 1) 성장 전략(growth strategy) : 기업의 규모를 증대시키고 현재의 영업범위를 확대하는 공격적 전략(aggressive strategy)이다. → 강점(S) + 기회(O). 성장전략은 기업의 강점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적 기회가 도래해야 하며, 생산시설/유통채널 등의 확장이나 작업자/판매원 증대도 여기에 포함된다. 다각화/합병 & 인수, 전략적 제휴, 글로벌 시장으로 침투 등이 있다. 성장 전략도 내적 성장 전략과 외적 성장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①내적 성장 전략 : 집약적 성장 전략이라고도 하며, 특정의 단일 제품이나 서비스, 기술 및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동일한 사업영역 내에서 경영 노력을 집중하는 전략이다.

- 시장 침투 전략 :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기존의 시장에 접근하는 전략

- 시장 개척 전략 :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점만을 보완하면서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서의 판매를 추구하는 전략

- 제품개발 전략 : 연구개발 등을 통해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변형하거나 새로 개발하고 기존의 사업영역 내에서 기존 고객에 대한 판매를 늘리거나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

②외적 성장 전략 : 통합적 성장 전략과 다각화 성장 전략이 있다. 

- 통합적 성장 전략 : 수평적 통합 전략은 경쟁업체와 같은 동일 산업 내의 동일 수준에 있는 다른 기업조직을 흡수함으로써 기업을 확장하려는 전략이며, 수직적 통합은 그 기업조직에 자원을 공급하고 있는 공급업체를 취득(후방 통합) 하거나 자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유통 업체를 취득(전방 통합) 함으로써 기업 경영활동의 불확실성을 극복하려는 전략

- 다각화 성장 전략 : 다각화 성장전략은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으로 자사 제품과의 관련성 여부에 따라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가 있다.

2) 안정 전략(stability strategy) : 큰 변화를 추구하지 않고 현상 유지를 꾀하는 전략으로 기업의 강점(S) + 환경의 위협(T) or 기업의 약점(W) + 환경의 기회(O) 을 이용한 전략이다. 기업이 현존하는 사업에 만족하고 환경의 변화가 예상되지 않을 때, 성장이나 축소가 진행된 이후 일정 기간 강점을 공고히 할 때, 변화를 추구하는 데 따르는 위험을 회피하고자 할 때 선호되는 전략이다.

3) 축소 전략(retrenchment strategy) : 흔히 방어 전략(defensive strategy)이라고도 한다. → 기업 약점(O) + 환경 위협(T). 

- 우회 전략(turnaround strategy) : 경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운영상의 능률을 제고하기 위해 인건비와 그 밖의 경비를 절감하거나 조직을 재편성하는 것을 말한다. (리스트럭처링, 다운사이징)

- 영업양도 전략(diverstiture) :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상의 능률을 개선하며 핵심 사업에 노력을 집중할 목적으로 내부 조직 일부를 떼어내 분리 설립(spin-off) 하거나 매각(sell-off) 하는 전략

- 청산(해산) 전략 : 기업조직의 자산을 완전매각하거나 파산 선언을 통하여 경영활동 자체를 중단하는 전략

4) 혼합 전략(combination strategy) : 하나 이상의 다른 전략을 동시에 채용하는 전략으로 예를 들어 어떤 사업부는 ㅈ성장 전략을, 어떤 사업부는 안정 전략을 또 다른 사업부는 축소 전략을 채용하는 경우이다. 기업이 규모가 크면 클수록 혼합 전략을 선호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환경의 변화가 빈번한 경우도 이 전략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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