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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경영학

경영전략에 대한 이해

by King Bob 2022.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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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을 살펴보기 앞서 전략의 개념을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전략은 배의 지도, 나침반, 방향타와 같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조직이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할 것인가를 말해 주고, 이 조직을 조정하는 메커니즘이다. 장군이 갖추어야 할 기술 또는 과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전략의 사전적 정의는 한 조직이 나아가야 할 장기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그 조직의 사명과 목표를 지속적 경쟁우위를 유지하면서 달성하고자 가치 있고, 희소하고, 모방할 수 없고, 대체할 수 없는 자원을 활용토록 하는 종합적인 행동 방안이다. 전략 수립 시 고려 사항은 목적(ends), 수단(means), 실행 계획(action plans), 통제(control)이 있다. 전략 수립의 이점은 분명한 방향을 설정한다. 경쟁자와 비교한 강점과 약점의 내용을 알게 된다. 기업이 보유한 주요 기능과 핵심 역량(core competencies)을 이용하는 프로젝트에 희소한 자원을 배분한다. 급격하게 변하는 정치적·사회적 환경의 요소를 규명한다. 어떤 경쟁자의 행동을 지켜보아야 할 것인가를 인식한다. 경영전략의 개념은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고 환경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process)이다. 장기 계획 또는 전략 계획(strategic planning)보다 넓은 의미이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이다. 일련의 절차를 거치는 과정이고, 마케팅, 생산, 재무와 같은 주요 기능 부서로부터 자원과 전문 기술을 지원받아 수립-교차 기능 접근법. 환경은 언제나 변하므로 이에 따라 기업은 사명과 목적을 달성할 전략을 계속하여 수정해야 한다.

경영전략 수립의 절차는 총 6단계로 구분한다. 단계 1 - 외부환경의 분석, 단계 2 - 내적 자원과 능력의 분석, 단계 3 - 기업의 사명과 목적 설정, 단계 4 - 전략의 수립, 단계 5 - 전략의 실행, 단계 6 - 전략적 통제. 1) 단계 1 - 외부환경의 분석 : 환경 정사(environmental scanning)를 통하여 환경 변화의 내용을 평가한다. 기회(opportunity : O)와 위협(threat : T)을 밝힌다. 기회란 기업이 경쟁적 위치를 이용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추세다(새로운 시장, 호경기, 기술, 장벽 완화, 경쟁자 약화). 위협은 기업이 누릴 장기적 번영을 해치는 조건(경쟁자 출현, 자원 고갈, 취향 변화, 세법 개정, 정부규제, 이자율 인상)을 말한다. 2) 단계 2 - 내적 자원과 능력의 분석 : 단계 2의 목적은 기업에 강점이나 약점이 될 수 있는 자산, 자원, 기술, 공정, 능력 등을 규명하는 것이다. 내적 분석을 통해 잠재적 경쟁우위 또는 차별적 능력을 나타낼 기업의 운영적 측면을 강점이라 하고,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분야를 약점이라 한다. 3) 단계 3 - 기업의 사명과 목적 설정 : 사명(mission)이란 기업이 고객을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면서 존재하는 근본 목적과 가치관 - 조직과 구성원이 나아가야 할 전략적 방향 설정이다. 주된 제품 또는 서비스, 사업영역 및 범위, 차별적 경쟁우위, 장기적 성공을 보장할 종합적인 전략 등을 포함하여야 한다. 목적과 목표를 차이는 목적은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를 말한다. 계량되지 않으며, 완료 시한이 없다. 예를 들어 "시장점유율의 증가", 수익성, 효율, 생존, 성장, 복지, 자원의 이용 등. 목표는 계획된 활동의 최종 결과로 계량적으로 표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연간 수익 증가율 10%". 4) 단계 4 - 전략의 수립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사명, 목적 등에 입각하여 수립한다. 5) 단계 5 - 전략의 실행 : 기능 전략의 수립 → 운영계획 수립 → 기업의 문화, 구조, 리더십 변화. 6) 단계 6 - 전략적 통제 : 전략의 실행 과정을 감시하며 성과측정의 결과, 품질과 효율성, 경쟁우위를 조장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통제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1) 피드포워드 통제 : 기업의 상명을 달성하고 전략적 목적을 완수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외적 환경과 내적 운영에 변화가 있음을 규명한다. 2) 피드백 통제 : 기업에서 계획한 성과와 실제 성과를 비교한다. 전략 형태에 다른 통제 메커니즘으로는 1) 성장 전략 : 수요예측, 판매액 성장률, 시장 점유율의 증가, 상표 인식도의 감시, 2) 축소 전략 : 공급비용, 생산성, 종업원당 판매액, 판매액/자산, 마진 등의 감시가 있다.

마직막으로 정리하자면, 1) 전략이란 원래 군사용어로서 희랍어의 strategos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는데 장군들이 쓰는 기술(art of generals)로서,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의미한다. 2) 경영전략은 기업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고 환경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3) 경영전략의 수립 단계는 내. 외부환경 분석, 기업의 사명과 목적 설정, 전략 수립, 전략 실행, 전략 통제의 순서로 진행된다. 4) 기업의 환경 분석은 외부 환경요인으로서의 기회와 위협, 내부 환경요인으로서의 강점과 약점에 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5) 사명(mission)이란 기업의 존재의 이유로서 회사가 생존하는 한 어떤 사업을 영위하더라도 절대 변하지 않는 최고의 목적 내지는 가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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