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쉬운 경영학

기업윤리

by King Bob 2022. 7. 12.
반응형

기업윤리(business ethics)를 살펴보기 전에 윤리란 개인이나 그룹의 행위의 옳고 그름, 선과 악, 또는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에 대한 가치판단 기준이다. 우리는 윤리적 기준에 의해서 우리의 행위와 의사결정이 옳고 또는 그른가를 판단한다. 윤리의 기준은 시대 상황, 사회적 전통, 또는 기타 특수 상황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된다. 윤리는 시간, 장소, 환경 그리고 관련된 사람에 따라 상대적이다. 그러므로 옳고 그름과 선악에 대해 합리적인 방법으로는 구분할 수 없고, 어떤 의사결정이 다른 것보다 더 좋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전 세계가 동의하는 보편적 윤리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를 윤리적 상대주의(ethical relativism)이라고 한다. 그럼 기업윤리는 뭘까? 기업윤리란 일반적인 윤리적 사고를 특수한 사업 행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기업윤리는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사회적 윤리와는 다른 독특한 윤리적 사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사회적 윤리를 기업 경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이나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 기준을 의미한다. 기업이 윤리적이기 위해서는 그 기업이 속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윤리적이라고 인정하는 규범을 따라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비윤리적 기업이 된다. 즉 기업의 독자적인 윤리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업윤리가 필요한 이유는 기업에 대한 일반 공중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함, 일반 대중과 이해관계자들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됨, 좋은 사업 관계 유지와 종업원 생산성 향상, 타인으로부터의 사업 보호, 사용자로부터 조직 구성원 보호, 개인적 도덕성 고취 등이 있다.

윤리 문제 발생 원인은 아래 표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원인 윤리적 문제 전형적 접근방식 태도
개인적 이득 및 이기심 이기심 대 타인의 이해 이기주의 "내가 원한다"
이윤에 대한 경쟁적 압력 기업의 이해 대 타인의 이해 "최후의 보루" 정신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타인에게 이겨야 한다"
기업목표 대 개인적 가치 상사의 이해 대 부하의 가치관 권위주의 "내가 말하는 대로 하라"
이문화간 상충 기업의 이해 대 다양한
문화적 전통과 가치
자기민족중심주의 "외국인은 무엇이 옳고
그름에 대해서 이상한
관념을 가지고 있다.

경영자는 종업원이든 개인들이 어떻게 윤리적(또는 도덕적) 판단을 개발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윤리경영에 도움이 된다. 윤리적 판단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면 우리 자신의 행동은 물론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는 인간의 3수준을 거치면서 도덕적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1) 수준 1 : 인습 이전의 수준 - 유아기, 자신에 초점

- 단계 1 : 처벌에 반응하는 단계 - 고통의 회피를 지향하는 경향

- 단계 2 : 보상 추구 단계 - 착한 일에 대한 앞으로 제공될 보상 사이의 관계

2) 수준 2 : 인습 수준 - 청소년기, 타인에 초점,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안녕 고려, 사회의 전통적 규범에 순응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

- 단계 3 : 착한 사람이라는 도덕심 단계 - 가족이나 친구들이 기대하는 대로 산다면 보상이 있다는 것을 학습. 착한 아들, 딸, 형제, 또는 친구로서 개대되는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 단계 4 : 법·질서·도덕심 단계 - 개인은 사회적 시스템의 한 부분이고 사회 속에서 활동하고 수용되기 위해서는 사회의 규범과 기준에 순응하고 수용하여야 된다는 것을 인식.

3) 수준 3 : 초 인습적 수준 - 성년기, 인류에 초점, 도덕적 우너리가 사회의 법이나 규범 때문이 아니라 개인이 옳다고 느끼기 때문에 수용

- 단계 5 : 사회적 계약지향 단계 - 일반적인 개인권리와 사회 전체가 동의한 기준에 근거하여 행동이 평가된다. 개인적 가치와 합의에 도달하는 과정이 동시에 고려된다.

- 단계 6 : 세계적 윤리원칙 지향 단계 : 개인이 세계적, 포괄적, 일관적인 원칙에 따라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편적 원리는 정의, 인권, 그리고 사회복지 같은 이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개인이든 관리자이든 의사결정을 할 때 윤리적 딜레마(ethical dilemma)에 빠질 때가 있다. 윤리적 딜레마란 개인이나 조직에겐 유익하지만 비윤리적이고 생각되는 어떤 대안을 선택하여야 할 것인지 또는 선택하지 말아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규범과 가치를 중시하는 규범적 윤리란 관리자가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윤리적 기준을 기술하는 접근법으로서 공리주의 접근법, 이기주의 접근법, 도덕적 접근법, 사회적 저의 접근법이 있다. 1) 공리주의 접근법은 도덕적 행동과 의사결정의  결과는 최대 다수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공하는 일반선(general good)을 지향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행위의 윤리성을 행위의 동기에 의해 판단하려는 것이 아니고 그 행위의 객관적 결과에 의해 판단하려는 것이다. 비용-효익 분석 접근법, 이익 극대화, 능률성, 조직 우선 개념의 정당화. "결정 또는 행동이 최대 다수에게 최고의 선을 제공하는가?" 2) 이기주의 접근법은 어떤 행위가 도덕적인 한 개인의 장기적인 자기 이익을 최대로 하고 결국 다수의 선과 이익을 초래한다는 주장이다. 개인의 자유성은 최고 권위가 있기 때문에 이를 제약하려는 어떠한 외부의 임도 제거되어야 한다. "결정 또는 행동이 자신의 장기적인 자기 이익을 증진하는가?" 3) 도덕적 권리 접근법은 모든 인간은 다른 사람의 결정에 의해서 침해받을 수 없는 기본적 자유와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공해방지법, 소비자보호법, 공정거래법 등 "결정 또는 행동이 모든 인간의 기본권을 보장하는가?" 4) 사회적 정의 접근법은 모든 사람은 동등하게 취급되어야 하고 법규는 공평하고 공정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관리자는 개인이나 그룹 사이에 효익(보상)과 비용을 얼마나 공정하게 배분하느냐에 따라서 그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평가받게 된다. "결정 또는 행동이 정당성, 공정성, 공평성의 원칙을 지키는가?" 마지막으로 기업윤리의 실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기업의 경영이념이다.

 

반응형

'쉬운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계획활동(I)  (0) 2022.07.19
경영의사결정  (0) 2022.07.18
기업과 환경(II)  (0) 2022.07.11
기업과 환경  (0) 2022.07.07
중소기업의 이해  (0)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