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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경영학

기업과 환경(II)

by King Bob 2022.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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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 가장 먼저 살펴볼 내용은 내부환경(internal environment)이다. 내부환경은 기업 내에서 작업이 수행되고 목적이 달성되는 방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소유주, 이사회, 근로자, 작업환경, 공장 배치, 경영 스타일, 생산기술, 보상 제도, 조직구조, 조직문화, 자원 등이 포함된다. 그중 소유주(owner)는 기업에서 법적 소유권을 갖는 사람들을 말하며, 개인기업의 경우에는 개인이 되고 기업을 합자하여 경영하는 경우에는 Partner들이 되고 주식회사의 경우에는 주식을 소유하는 개인투자자들이다. 이사회는 주식회사에서 주주들에 의하여 선임되는데, 경영자들을 감시하는 직무를 맡는다. 사외이사제도도 자주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조직문화에 대하여 자세히 보자. 조직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의 의의는 조직의 조직표가 보여 주듯 기업 내에 존재하는 기본적인 보고관계 즉, 지휘계통과 책임 및 권한의 위계질서를 설정한다. 기업 전략의 변화에 따라 알맞은 조직구조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의 의의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신념, 이념, 가치관, 관습, 의식, 규범 등을 말하며, 객관적인 측정이나 관찰을 할 수 없는 무정형의 개념이다. 모든 조직은 고유한 문화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을 처리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성공적인 기업에 있어서 조직문화는 장기적 경영 성과에 공헌을 하고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부딪히는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함으로써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행동을 제한한다. 강한 문화와 약한 문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강한 문화(strong culture)는 분명하고 잘 정의되어 있으며 구성원이 사고하고 행동하는 데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긍정적인 작업 행위를 조장하고 기능을 해치는 행위는 못하도록 말리는 역할을 한다. 조직이 강항 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은 사회학(socialization)를 통하는 것이다. 약한 문화(weak culture)는 사람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갖고 의사결정 원칙이 매일 분명하지 않는 문화를 말하며, 혼란, 갈등, 저조한 성과를 유발한다. 경영 환경에 따라 전략, 문화도 이에 대응토록 해야 한다. 조직문화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성되고 유지되는데 1) 설립자에 의해서 생성 : 설립자의 신념, 태도, 가치관 같은 자신의 이미지로 조직을 설립. 2) 이야기(story) : 입에 오르내리는 창업자 또는 특정인의 성공담, 인력 감축, 인사발령, 규율 위반, 조직의 전쟁. 3) 영웅(hero) : 개인의 행위, 성격 및 특성이 타인들의 모범이 되는 사람. 4) 슬로건(slogan) : 조직의 핵심가치를 간결하게 표현한 구, 절, 문장 등. 5) 의식(rite) :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문화적 가치관을 조직 내·외에 공포하고 강조하기 위한 일렬의 계획된 활동. 등이 있다. 조직문화는 계획화, 조직화, 지휘, 통제,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1) 계획화 : 혁신적인 문화 - 새로운 아이디어 경청, 위험부담, 하위 경영자의 계획화 과정에의 참여 / 보수적 문화 - 공식적 하향식 계획 과정, 의사결정 지연. 2) 조직화 : 창의적 문화 - 계층의 수 단축, 분권화, 유기적 구조 / 보수적 문화 - 권화의 계층과 보고 관계. 3) 지휘 : 혁신적 문화 - 근로자들의 위험부담 지원 / 보수적 문화 - 부하들의 목표 달성 진행 상태 점검. 4) 통제 : 혁신적 문화 - 장기적 성과 / 보수적 문화 - 어려운 목표 설정, 규칙 설정, 진도 감시.

마지막으로 기업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자. 외부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업조직이 환경 변화에 적응하도록 기업의 조직을 이에 맞게 재설계하는 방법을 통해 변화를 추구할 수 있고 또는 환경에 영향을 미쳐 기업의 요구에 유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환경의 적응으로는 1) 경계 연결 활동 : 경계 연결(boundary spanning)이란 외부환경에 관한 값진 정보를 얻기 위하여 기업 외부의 개인이나 그룹과 접촉하여 정보를 얻는 행위를 말한다. 2) 전략의 수정 : 기업이 환경 변화에 순응하기 위해서 적절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3) 조직 간 협력 : 기업의 경계를 낮추고 다른 기업과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4) 조직문화의 관리. 5) 유연한 조직구조 : 외부환경의 변화 또는 사내 혁신에 의해 불확실성이 가중되면 유연한 조직구조가 효과적이고 반대로 확실한 환경하에서는 엄격한 구조가 효과적이다. 6) 합병과 전략적 제휴 :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쉽게 진입하기 위하여 또는 현재의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다른 기업과 합병, 인수, 조인트 벤처 등의 방법으로 협력과 제휴를 강화하는 방법이다. 환경의 영향은 1) 광고와 공중 관계 : 광고는 기업의 제품에 대한 수요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성공적이 기법이다. 공중 관계와 좋은 기업 이미지는 광고, 연설, 매체를 통한 보고서를 통해 수행된다. 2) 정치적 활동 : 정치활동을 통해 기업조직이나 기업 경영활동에 유리하도록 정부의 입법이나 규제의 완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협회 : 많은 기업은 같은 이해관계를 갖는 사람들의 모임인 협회나 조합에 가입한다. 단체의 힘으로 법 제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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