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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경영학

기업과 환경

by King Bob 2022.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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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성패의 책임에 관하여 두 가지 관점이 있는데 전능적 관점과 상징적 광점이다. 전능적 관점(omnipotent view)은 기업 성패의 책임은 전적으로 경영자들에 귀속하고, 기업이 이윤을 내면 보상을 하고 적자를 누적시키면 경영자들은 해고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상징적 관점(symbolic view)은 경영 성과는 경영자들이 통제할 수 없는 고객, 정부 정책, 경쟁자의 행위, 산업 조건, 전임 경영자들이 내린 결정들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이다. 현실은  두 가지 관점이 공존한다. 경영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제약 속에서 그들은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환경의 의의를 살펴보면 기업환경과 경영 환경으로 나누어 볼 때 기업환경이란 기업은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폐쇄 시스템(closed system)이 아니라 개방 시스템(open system)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한다. 원자재나 부품 등을 요소 시장(factor market)으로부터 구입해야 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는 고객과 같은 제품시장(product market)에 판매하는 등 외부요인과 끊임없는 관계를 맺는다. 경영 환경(business environment)은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외의 요인들을 말한다. 모든 기업은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이라는 두 개의 주요한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한다. 외부환경은 기업 시스템의 경계선 밖에서 기업 성과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든 요소를 말하며, 내부환경은 기업의 경계선 안에서 기업 성과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경영 환경의 특성으로는 1) 변화의 가속화 : 동태적 환경 VS 정태적 환경. 2) 환경의 복잡성 :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들의 수와 기업이 이들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로서 측정한다. 3) 자원의 고갈 : IMF, 세계 금융위기, 대량 실직자 양산, 반면 기술직, 전문직에서는 유능한 사람 구하기가 어려움. 4) 환경의 불확실성 : 환경의 복잡성, 변화 속도, 자원의 유무의 차원에서 측정할 수 있다. 환경의 불확실성이 크면 클수록 관리자들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반 환경으로는 1) 경제적 요인 : 한 국가의 경제적 상태와 전망은 개별 기업과 산업의 경영 성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시장의 이자율, 물가, 환율의 변동이 대표적인 기업의 영향요인이다. 경제적 환경(economic environment)는 기업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또는 앞으로 경쟁할 그 나라 경제의 성격과 방향을 의미한다. 임금, 경쟁자의 가격, 정부의 재정정책은 제품을 생산하는 원가는 물론 그 제품의 시장 조건에 영향을 미친다. 2) 기술적 요인 : 기술(technology)이란 원자재, 정보, 자본 등과 같은 투입물을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산출물로 변형시키는 데 사용되는 지식, 도구, 기법 등을 말한다. 따라서 기술이 발전하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고 기존 제품에 대해서는 개선된 제품을 원가절감 등 더욱 효율적으로 생산하게 된다. 기술이 향상되면 새로운 산업, 새로운 시장을 창조한다. 산업에 변화와 기업과 고객 간 관계에 변화를 초래하고 새로운 경쟁자를 창조한다. 관리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변화를 초래한다. 3) 정치적·법적 요인 : 정치적·법적 요인으로서는 기업 행위를 규제하는 법령, 규정, 법원의 결정 등을 들 수 있다. 상법, 세법, 독과점 규제법, 공정거래법, 소비자보호법, 공해방지법, 노동법 등 이러한 법률의 적용으로 기업에 합법성을 부여하기도 하고 제재가 가해지기도 한다. 4) 사회·문화적 요인 : 특정한 사회에 속하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위, 신념, 생활양식, 문화적 가치관을 의미한다. 태도와 가치관은 인구통계, 경제적, 기술적, 정치, 법적 변화의 원동력이 된다. 교육을 중시하고, 노동을 기피하는 가치관, 여성의 권익을 보호하는 사회 분위기, 인맥과 지연을 중시하고, 명분을 강조하는 전통, 과정보다는 결과만을 중시하는 사회 풍조 등은 기업의 대외적 활동이나 종업원 관리 방식에 영향을 주게 된다. 5) 국제적 요인 : 국제관계에서의 변화, 다른 외국 국가들의 환경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외적 환경요인이다. GATT와 WTO를 통한 무역 장벽의 제거는 국제적 차원에서 기업에 기회 또는 위협을 제공하게 된다. 대륙별, 지역별 경제블록화 현상은 국가 간 제품·서비스의 자유무역에 역행한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EU), 동남아국가연합(ASEAN),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한국과 칠레·EU·싱가폴·인도·미국과의 FTA(자유무역협정) 등이 있다. 6) 생태학적 요인 : 생태학(ecology)이란 인간을 중심으로 한 그의 환경, 예컨대 공기, 토양, 물, 공장, 야생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다. 자연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자연환경에서의 낭비, 부족 등)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생활양식, 도시집중화, 기술 향상 등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에너지 부족과 오염 등 생태학적 문제가 발생한다. 오염을 줄이고, 환경정화에 대한 노력에 집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과업환경은 기업 활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반 환경과 달리 과업환경의 변화는 기업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먼저, 외부 이해관계자를 살펴보면 이해관계자들이 기업 내부에 소속하면 내부 이해집단이라고 하고 기업 외부에 소속하면 외부 이해집단이라고 한다. 1) 외부 이해관계자로 대표되는 고객(customers)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돈을 주고 구매하며 없어서는 안 될 존재다. 고객의 기대와 요구가 계속 변하고 있는지 감시하는 방법은 사후에 고객의 경향과 문제를 밝히는 반응적 방법과 고객이 불평하기 전과 같이 사전에 고객의 문제를 밝혀 이를 예방하고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는 사전조치적 방법이 있다. 2) 경쟁자(competitors) : 고객에게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같은 산업에 속한 기업이며, 경쟁 분석(competitive analysis)를 통해 경쟁자가 누구이고 경쟁자의 동향을 예상하고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을 규명할 수 있다. 3) 공급자(supplier) : 고객에 판매하기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자원을 한 기업에 제공하는 사람 또는 기업을 말한다. 4) 정부(government) : 수비자, 근로자, 안전 등 공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규정과 규칙을 제정하고 강화하여 왔을 뿐만 아니라 자유 경쟁을 통한 시장 경제원리를 증진하기 위하여 규제를 강화하여 왔다. 5) 금융기관(financial institutions) : 기업은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기관으로부터 단기 대출을 받거나 새로운 시설과 장비 투자에 필요한 장기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6) 지역사회(community) : 도, 시, 읍, 면, 도의 지방자치단체를 일컫는데 이는 기업과 긴말한 관계를 맺는 이해집단이다. 7) 언론매체(mass media) : 기업의 경영 성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언론매체로서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들 수 있으며, 오늘날 언론매체에 의한 기업에 대한 감시 기능이 커졌다. 8) 노동조합(labor union) : 기업에서 사용자인 경영자에 비해 약한 위치에 있는 노동자들이 지위 향상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결성되었다. 마지막으로 내부 이해관계자는 대표적으로 주주(shareholder, stockholder)가 있다. 주주는 주식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출자하여 자기의 출자비율에 따라 배당을 받고 파산 등의 위험에 유한책임을 지게 된다. 종업원(employee) 또한 대표적인 내부 이해관계자이며,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함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인적자원이다. 기업 내·외의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내용이 서로 상이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충돌을 하게 된다. 장기적으로나 단기적으로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의 관계를 조정하고 균형화함으로써 경영은 기업의 생존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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